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8월 23일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해제 방법, 대리신청, 비대면신청, 신용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용자가 스스로 사전에 대출 차단을 신청하고, 신청한 내역이 모든 금융기관에 공유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입니다.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고 금융권의 신규 여신거래도 실시간 으로 차단되어 보이스피싱, 명의도용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따른 불법대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금융거래의 일상화와 금융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금융범죄 수법이 지능화되고, 악성앱 설치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탈취 등의 피해사례가 번번히 일어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보호대책 마련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참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 금융회사가 참여
이용편의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내역 반기1회 문자, 이메일 등으로 통지
여신거래 안심차단 Q&A
여신거래 안심차단은 어디서에서 신청하고 해제할 수 있나요?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을 직정 방문하여 대면 본인확인 후 신청 해제가 가능
금융회사 목록은 신용정보원 홈페이지(www.credit4u.or.kr)
차단되는 여신거래는 무엇인가요?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발급, 주식담보대출, 할부금융, 예금적금 담보대출 등 개인 명의의 여신거래가 차단
여신거래가 차단되는 금융회사의 범위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4012개 금융회사에서 이용할수 있으며, 신용정보법령상 신용정보원에 정보에 집중하지 않는 지자체 등록 대부업자는 제외
비대면 신청도 가능한가요?
제도시행 초기에는 대면 신청을 원칙으로 운영하며, 향후 운영경과를 살펴보고 비대면 신청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
대리 신청 및 해제도 가능한가요?
제도시행 초기에는 이용자 본인 및 법정대리인에 한해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며 향후 위임을 받은 대리인의 신청 및 해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 이용자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차단해제 이후 재신청도 가능
안심차단 신청시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하나요?
여신거래 안심차단 등록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 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안심차단 신청이력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상태를 확인
안심차단 신청을 접수한 금융회사는 반기 1회 이용자에게 안심차단 신청내역을 문자, 이메일 App푸쉬 메세지 등으로 통지
<자료출처=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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